HOME > 학회논문지 > 편집위원회규정  
본 위원회는 한국하천호수학회 편집위원회 (Editorial Board for the Korean Society of Limnology: EBKSL)라 칭하며 "생태와 환경(Korean Journal of Ecology and Environment)" 학술지를 발행한다.
본 위원회에서는 정관 31조에 의거하여 다음 사항을 관장한다.
1. 학회지 발간에 관한 사항 (특별호 포함)
2. 논문 투고 규정에 관한 사항
3. 기타 편집 및 문서 발간에 관한 사항
본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1. 위원장 1명
2. 부위원장 1명
3. 간사 1명
4. 편집위원 40명 이내 (해외편집위원 포함)
본 위원회 위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위원장은 위원회를 총괄하며, 학회지 발간에 관한 제반 사항에 대해 최종 결정을 한다.
2. 부편집위원장, 편집위원과 편집간사는 편집위원장의 추천하며 학회장이 임명한다.
3.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를 해외편집위원으로 위촉한다.
본 위원회 위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위원장은 위원회를 총괄하며, 학회지 발간에 관한 제반 사항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한다.
2. 편집위원은 원칙적으로 전공분야의 심사, 평가 및 편집 역량이 우수한 회원(한국하천호수학회 또는 한국생태학회)을 대상으로 하며 최근 3년간의 연구 실적 자료를 바탕으로 추천한다. 그러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적거나 해외 연구자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회원이 아니어도 위촉이 가능하다.
1. 편집위원장 및 부편집위원장은 본 위원회를 대표하여 투고된 논문의 전문 분야를 고려 전문편집위원을 선정하여 투고 논문의 심사 진행을 의뢰 할 수 있으며 직접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진행 할 수 있다.
2. 투고 논문 내용이 생태와 환경 학술지에서 다루는 주제를 벗어나는 경우 편집위원장이 심사를 반려할 수 있다.
3. 접수된 논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가 의뢰한 2인 이상의 심사 의견을 바탕으로 편집위원회를 대표하여 편집위원장과 부편집위원장이 최종 결정한다.
4. 편집간사는 위원회 운영의 제반 행정사항과 논문심사과정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본 위원회는 정기적인 학회 임원회의와 총회에서 편집위원장 보고를 통해 편집위원회의 모든 활동사항 (투고 논문 심사 및 논문 발간 현황)에 대해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