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논문지 > 논문심사규정  
투고된 원고에 대한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전문성을 가지 2인의 심사자를 위촉하여 진행한다.
심사위원은 원고가 아래 평가 항목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심사한다.
① 원고가 생태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제시 할 것.
② 원고가 유용한 Review나 평가를 제공 할 것.
③ 한글지명의 로마자 표기는 문교부(1959년) 표기지침에 따른다.제목이 논문의 내용을 대표하여 간결하며, 전체적인 스타일이 명료하고 조직적으로 구성 될 것.
④ 초록이 간략하고 독자들이 이해 할 수 있도록 기술 할 것.
⑤ 초록 구성의 적절성 고려 할 것.
⑥ 서론이 논문배경과 목적을 잘 반영 할 것.
⑦ 연구목적이 국내외 현황 및 문제점에 의해 객관화/정당화 될 것.
⑧ 조사 및 실험과 분석 방법이 객관성을 따를 것.
⑨ 논문의 기술적으로 정화하며, 정확한 통계처리로 논리적·객관적으로 정당화 할 것.
⑩ 원고의 표와 그림이 본문 내용과 자료에 의해 정당화 할 것.
⑪ 결과에 대한 고찰이 충분하고 자료의 논리적 정당성이 뒷받침 될 것.
⑫ 원고에서 모든 적절한 참고문헌들이 고려될 것.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심사를 진행하며,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① 게재 가(Accept)
원고의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 게재 가능한 경우
② 수정 후 게재(Accept with minor revision)
원고의 수정 사항이 경미하여, 원고의 오탈자 및 문맥상 오류를 수정 후 게재 가능한 경우
③ 수정 후 재심사(Major revision)
원고의 전체적인 구성이 미흡하여 대폭 보완 되어야 한다고 판단 되는 경우
④ 게재 불가 (Reject)
원고가 학회지에 게재하게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되는 경우
심사위원(2인)의 심사 의견을 취합하여 편집위원회(편집위원, 부편집위원장, 편집위원장)에서 종합 검토하여 최종 심사 결과를 논문의 교신저자에게 통보한다.
①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의 판정이 "게재가" 혹은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경우, 수정한 원고와 심사 의견 반영서를 편집위원회로 회부한다.
②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게재 불가"로 확정한다.
③ 그 외의 경우에는 "수정 후 재심사 또는 게재불가"로 확정하며,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 수정 보완된 원고와 심사의견 반영서를 편집위원회로 회부하여 재심사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게재가" 판정을 받은 논문이라도 소수의 심사위원이 게재에 심각하게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되는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에서 이를 판단하여 게재 허가를 취소 시킬 수 있다.
⑤ 심사 결과에 대하여 투고자가 이의를 가질 때는 심사 결과 통부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편집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 제기를 할 수 있다.
⑥ 상기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처리한다.